제목

[교직실무 C형] 초임 교사로서 학급의 환경구성을 계획하시오.

[교직실무 C형] 초임 교사로서 학급의 환경구성을 계획하시오.
자료다운로드클릭: [교직실무 c형] 초임 교사.hwp
목차
[교직실무 C형] 초임 교사로서 학급의 환경구성을 계획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환경구성의 중요성

2. 환경구성의 기본원리

3. 환경구성 시 고려할 원칙

4. 흥미영역 구성

5. 벽면 공간 구성

6. 실내 활동영역별 환경구성의 원리

7. 흥미영역외 환경구성

8. 환경구성에 대한 나의 견해

Ⅲ. 결론
본문
환경구성은 시설의 선택과 구성ㆍ배열, 교구의 선택 등을 고려해야 한다. 그들이 생활하는 환경 속의 인적ㆍ물적 조건이 잘 구비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점이다. 특히 가장 적절한 시설 및 설비ㆍ교구가 갖추어진 유아교육의 물리적 환경은 인적 요인과 더불어 아동발달과 유아교육의 질을 결정짓는 중요한 변인이 된다. 그렇다면 이러한 측면에서 초임 교사로서 학급의 환경구성을 계획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환경구성의 중요성
환경은 유아의 발달과 성장에 영향을 미친다. 종일제로 운영되는 어린이 집에서부터 유치원에 이르기까지 환경은 유아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유아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유아 교육 기관의 환경 구성이 어떻게 이루어지느냐에 따라 유아의 발달과 성장에 다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유아들에게 맞게 잘 구성된 환경은 정서적 편안함을 주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유아들이 불안하거나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공간 구성이 어떻게 되어있느냐에 따라 유아들의 공격성 등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이 줄어들기도 하며, 오히려 유아들의 필요 없는 공격성이 증가하기도 한다. 또한 환경 구성에 따라 유아들의 사회성 발달이 용이하게 이루어지기도 하며 방해를 받기도 한다. 잘 구성된 환경에서 유아들이 마음껏 뛰어 놀고 활동의 제한을 받지
참고문헌
이정환(2000). 유아교육 교수학습방법. 서울 : 교문사. 김경철외 2인(2002). 영․유아교육과정. 서울 : 학지사. 정옥분(2002). 아동발달의 이해. 서울 : 학지사. 정옥분(2003). 아동발달의 이론. 서울 : 학지사. 조복희(1999). 아동발달. 서울 : 교육과학사 충청남도교육청(2002).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교 육 부(1995). 유아발달에 적합한 유치원 실내 교육환경. 김숙자(1997). 유아교육과정. 서울: 문음사. 교직실무(2016, 이영애, 이정욱, 이금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복지사

등록일2017-10-02

조회수23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